제대로된 발효 음료

모든 식초가 몸에 좋을까? 식초의 종류 알아보기

엉클`s 매니저 2017. 11. 11. 08:30
모든 식초가 몸에 좋을까?
-식초의 종류 알아보기-
지역행사나 박람회에 나가 행사부스를 운영 할 때면 가끔 이런 질문을 받아요.
“식초 만들 때 몇 대 몇으로 넣어야 해요?”
식초 전문가라지만 부끄럽게도 이 질문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했답니다.
묻는 분들도 이 사람 식초 전문가 맞아? 라고 의심했을 수도 있었을것 같아요.




어느날 블로그 글을 읽다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직접 바나나 식초를 만들어 드신 다는 분 글을 읽었어요.
시중에서 식초를 사서 바나나와 설탕을 1(식초):1(바나나):1(설탕)로 밀폐용기에 담아 두었다가 3주 후에 마시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초가 된다는 이야기였어요. 자신 뿐 아니라 따님의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바나나 식초를 만드신다는 훌륭한 엄마 이야기였죠.
글을 읽으면서 행사에서 만난 분들이 물어보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그렇게 만든 식초를 드시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았을지는 의문이에요.


식초 만들기가 그렇게 쉬웠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빠른 시간에 식초를 만들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 같아요.



그러나 아쉽게도 식초는 그렇게 쉽게 빨리 얻을 수 있는 식품이 아니죠.
적어도 제가 만드는 식초는 그렇게 속성으로 만들어지는 패스트푸드가 절대 아니랍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바나나 식초를 만들어서 드신다는 분이 
시중에서 사온 식초의 종류는 무엇일까요?


전통발효식초일까요? 양조식초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합성식초(빙초산)일까요?

가장 쉽게 살 수 있는 식초는 아마도 양조식초 일 거에요.

또한 증류 과정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에틸알코올의 순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쳐요. 이렇게 얻은 주정을 초산발효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식초가 시중에서 쉽게 구입 할 수 있는 양조식초 에요.
마트에서 살수있는 양조식초.


몸에 해롭지는 않겠지만 좋은 영양소도 거의 없죠. 따라서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도 어렵답니다.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마실 때 거부감이 심하고 속도 많이 쓰리다고 해요.

양조식초는 주정이라고 불리는 일명 에틸알코올을 초산 발효하여 만든 식초에요.
쌀, 보리, 옥수수, 고구마와 같은 전분질 원료로 만드는 에틸알코올이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타피오카(카사바)를 주 원료로 주정을 만들고 있다고 해요.
주정은 원재료로 전분질 원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량으로 속성 발효시키죠.




두 번째는 일명 빙초산이라고 불리는 합성식초에요.

합성식초의 원재료는 자연물이 아니에요.
석유를 만드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아세트산이 바로 빙초산이랍니다. 그러니깐 빙초산은 자연에서 얻는 식품이 아니라 먹을 수 있는 화학 물질인 것이죠.
먹을 수 있다는 기준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을 듯 하네요.
빙초산은 일반 식초와 화학분자식은 같지만 영양성분이 전혀 없어요.
심지어는 독성이 있어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죽을 수도 있죠.



이런 식품은 먹으면 안 될 것 같지만 아직도 ‘희석초산’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어요.


절대 먹고 싶지 않지만 치킨에 따라오는 무절임, 피자에 따라오는 피클을 바로 빙초산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죠. 냉면 먹을 때 무심코 넣는 식초도 빙초산 인 경우가 많고요.
건강을 위해 만든 과일식초의 원료로 이 빙초산을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오히려 끔찍할 것 같아요.



세 번째 식초는 자연발효 식초에요.

과일이나 채소 곡물을 발효시켜 와인을 만든 후 다시 한번 초산발효시켜 만든 식초죠.
과정은 양조식초와 비슷하지만 양조식초가 속성발효시칸다면 자연발효 식초는 오랜 기간동안 자연 발효 시키는 점이 다르죠. 발효와 숙성을 거치는 시간이 짧게는 1년에서 3년 이상 걸려요.
개인적으로 3년 이상 발효 숙성시킨 식초라야 정말 좋은 식초라고 생각한답니다.



자연발효식초는 발효가 진행되는 시간 동안 저어 주고, 온도를 맞춰줘야 해요.
조금만 소흘해도 실패하게 되죠. 끊임 없이 기다리고 인내하고 정성으로 보살펴 주면 자연이 내어 주는 선물이 바로 식초 인것이죠.



자연발효 식초 안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유기산은 원재료의 영양성분이 우리 몸이 더욱 잘 흡수 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뀐 새로운 영양소라고 할 수 있어요. 

자연발효식초는 먹을 때 거부감이 없으며 부드럽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겠지만 양조식초나 합성식초에 비해서 거부감의 정도가 훨씬 덜하고 부드럽다는 말씀이에요.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초를 직접 만들어 드신 다는 분이 어떤 식초를 이용해서 바나나식초를 만들었는지는 확실치 않아요. 아마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양조식초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짐작해 봅니다.




건강을 위해서 식초를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은 권장 할 만 해요. 이왕이면 전통을 따라 제대로 발효시켜 만들어야 좋겠죠. 이 과정이 너무 길고 까다롭다면 차선으로 자연발효식초에 과일을 넣고 식초를 만드시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좋은 의도로 시작한 일이지만 자칫 시간만 낭비하거나 오히려 건강을 잃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식초를 만드는 제가 추천하는 것은 당연히 제가 만드는 식초이겠지만 꼭 제가 만드는 식초가 아니더라도 3년이상 발효시켜서 만드는 슬로우~슬로우~ 푸드인 자연발효식초를 드세요.



그런데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양조식초들도 대부분 천연발효, 자연발효, 전통발효 등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어요. 진짜 자연발효식초를 찾기가 어렵죠.

다음에는 진짜 자연발효 식초 찾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날마다 건강하고 좋은 날 되시기를 바래요.